2024년 9월 25일 출시된 '로한 2' 리뷰: 플레이위드와 유저들의 불만, 그리고 주가 하락까지
2024년 9월 25일, 많은 게이머들이 기대하던 **‘로한 2’**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로한’ 시리즈는 오랜 기간 팬들의 사랑을 받아온 인기 IP 중 하나로, 이번 ‘로한 2’는 그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모바일 플랫폼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출시 직후부터 유저들의 반응은 예상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개발사 **플레이위드(Playwith)**의 주가 역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로한 2의 게임 리뷰와 함께, 주가 하락 및 유저들의 불만에 대해 상세히 다루어보겠습니다.
1. 로한 2 게임 소개
**‘로한 2’**는 MMORPG 장르의 모바일 게임으로, 원작 ‘로한 온라인’의 감성을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춘 게임 플레이와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했습니다. 방대한 오픈 월드, 다양한 캐릭터 직업군, 파티 플레이, PvP 전투 등이 주 특징입니다. 그러나 그저 원작의 리메이크가 아닌, 새로운 시도를 많이 했다는 점이 유저들에게 주목받고 있었습니다.
주요 특징:
- 방대한 오픈 월드: 다양한 맵과 지역을 탐험할 수 있으며, 각 지역마다 고유한 몬스터와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 다양한 캐릭터 직업군: 전사, 마법사, 궁수 등 클래식한 직업군부터 특색 있는 새로운 직업군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제공됩니다.
- 파티 플레이와 PvP 시스템: 유저들 간의 협동 및 경쟁이 중요한 MMORPG 장르답게, 파티를 구성해 레이드를 진행하거나 PvP 전투에서 승리해 보상을 얻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2. 유저들의 불만 요소
하지만 게임 출시 직후부터 로한 2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에서 유저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각종 게임 커뮤니티와 SNS에서 빠르게 퍼져나갔으며, 이로 인해 게임을 떠나는 유저들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불만 사항:
- 과도한 과금 유도: 많은 유저들이 지적하는 첫 번째 문제는 과도한 과금 요소입니다. 게임 내 주요 콘텐츠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 불만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PvP 콘텐츠에서 과금을 많이 한 유저들이 너무나도 유리한 위치에 있어 밸런스가 무너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자동 사냥 시스템 문제: 자동 사냥 시스템이 로한 2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소개되었지만, 이 시스템이 지나치게 비효율적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저레벨 구간에서는 자동 사냥이 너무 느리고, 고레벨 구간에서는 사냥 효율이 너무 낮아 직접 플레이하는 것보다 성능이 떨어진다는 불만이 있습니다.
- 서버 불안정 및 렉 문제: 게임 출시 후 많은 유저들이 몰리며 서버 불안정 문제도 대두되었습니다. 잦은 서버 다운, 끊김 현상, 그리고 렉 문제는 MMORPG의 기본적인 플레이 환경을 망가뜨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초반 콘텐츠 부족: 게임의 초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많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초반 레벨업 구간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 제한적이며, 주요 퀘스트의 반복성이 높아 쉽게 질린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는 유저들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동기를 제공하지 못하고, 이탈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 밸런스 문제: 캐릭터 직업군 간의 밸런스 문제도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일부 직업군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지나치게 강하거나 약한 상황이 발생하면서 PvP와 PvE 양쪽에서 불균형이 심해졌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3. 플레이위드(Playwith) 주가 하락과 연관성
게임 출시 이후, 플레이위드의 주가는 예상 밖의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게임의 성공 여부는 개발사의 주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유저들의 부정적인 반응과 맞물려 주가가 떨어진 것입니다.
주가 하락 원인:
- 출시 후 유저들의 기대 미충족: 앞서 언급한 과도한 과금 유도, 서버 문제, 콘텐츠 부족 등으로 인해 기대했던 수익 창출이 원활하지 않다는 평가가 반영되었습니다.
- 평가 하락: 주요 게임 커뮤니티와 리뷰 사이트에서 로한 2의 평점이 낮아졌고, 이로 인해 신규 유저 유입도 감소하면서 게임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주가 하락의 주 원인이 되었습니다.
- 리텐션율 저하: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의 비율인 리텐션율이 낮다는 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초기 사용자들이 급격히 이탈하면서 장기적인 수익 창출 가능성도 낮아졌습니다.
4. 로한 2에서 수익화하는 방법 (쌀먹)
여러 MMORPG에서 유저들은 **'쌀먹'**이라 불리는 수익 창출을 목표로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로한 2에서도 이러한 경제적 기회를 노리는 유저들이 존재하지만, 과도한 과금 구조와 초기 진입 장벽으로 인해 수익화가 쉬운 편은 아닙니다.
쌀먹 전략:
- 경매장 이용: 게임 내 경매장을 활용해 귀중한 아이템이나 재료를 사고팔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중한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RMT(Real Money Trading): 일부 유저들은 게임 내 아이템을 현금으로 거래하는 RMT 방식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그러나 이는 게임 운영 정책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고레벨 사냥터 독점: 고레벨 사냥터에서 희귀한 재료나 아이템을 독점하고, 이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것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경쟁이 심해 전략적인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결론: 로한 2, 팬들의 기대를 충족시켰을까?
2024년 9월 25일 출시된 **‘로한 2’**는 팬들의 기대를 받으며 등장했지만, 현재까지는 많은 유저들에게 실망을 안기고 있습니다. 과도한 과금 요소, 서버 불안정, 밸런스 문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유저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플레이위드의 주가 역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임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로한 2가 그 기대에 부응하기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앞으로 업데이트와 패치를 통해 이러한 문제들이 개선되기를 기대해봅니다.